제목 : 기탄 문명 탐험 1 - 선사시대
지은이 : 닐 모리스
그린이 : 발레리아 모리티 외
옮긴이 : 이승숙
출판사 : 기탄교육
출판일 : 2011년 1월
이하 예스24에서 퍼왔습니다.
쾅쾅쾅, 빅뱅! 지구 탄생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원시인은 어떻게 농사를 지었을까요?
선사시대는 세상이 시작될 때부터 인류의 조상들이 문자를 발명하기 전까지의 역사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지구의 생명은 따스한 바다에서 살던 단세포 생물에서 시작하여 공룡을 거쳐 최초의 포유류에 이르기까지 변화를 거듭하며 여러 형태로 이어졌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원시인류가 나타났습니다. 원시 인류는 도구를 이용하고 불을 사용할 줄 알았고, 현생 인류는 13만 년보다 훨씬 이전에 지구에 나타나 점차 무리를 이루며 지구의 자원을 지배해 나갔습니다.
인류의 조상들은 돌아다니며 먹을 것을 구하던 수렵·채집 생활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그 일부가 농사를 지으면서 한곳에 정착하기 시작했고, 농사짓는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선사시대 사람들은 예술과 종교와 무역에 시간을 쏟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정착지들이 점차 거대한 도시로 성장하였고, 문명이 시작되었지요. 그리고 마침내 사람들은 문자를 발명해 기록을 시작하면서 길고 긴 선사시대는 끝이 나게 됩니다.
글 : 닐 모리스 Neil Morris
감수 : 조한욱
들어가는 말
빅뱅에서 생명체 탄생까지
공룡의 탄생과 멸종
포유류 탄생과 진화
최초 원시 인류 등장
베이징 원인의 동굴 생활
네안데르탈인의 대이동
크로마뇽인의 고기잡이
숭기르의 슬픈 장례식
순록 사냥꾼의 사냥 준비
메소포타미아 농부들의 밀 수확
정착 생활과 마을의 탄생
최초로 전차를 탄 군인들
메소포타미아의 필경사
생각 노트
우리나라의 역사
용어 정리
세계인의 생활사를 한눈에! 그림으로 보는 세계 문명 탐험!
어제가 없는 오늘은 없습니다. 세계의 조상들이 꾸려온 삶의 흔적은 오늘날의 우리 삶과 영혼 속에 녹아 있습니다. 《기탄 문명 탐험》은 역사 속의 한 시기를 절취해 사실적인 글, 생기 넘치는 그림, 귀한 사진과 지도 등으로 당시의 역사적 현장을 구현하였습니다. 지구의 태곳적부터 오늘날까지를 조명하는 《기탄문명탐험》은 지구의 역사를 돌아봄으로써 세계인의 다양한 삶의 근원을 이해하고, 오늘날의 우리를 돌아보게 합니다.
진귀한 비주얼이 가득한 세계인의 생활사 박물관!
세계인의 생활사는 이야기만 들어서는, 보지 않고서는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기탄문명탐험》은 이에 주목합니다. 이 책은 전 세계 유명 박물관에서 가장 중요한 유물, 가장 가치 있는 유물들만 모아놓은 듯 소중한 자료들로 가득합니다. 당대의 생활상을 전문가의 날카로운 눈으로 잡아내, 정밀하게 묘사한 그림이 있습니다. 유물과 그림 들을 간결하면서도 특징을 잘 살려 설명한 텍스트가 있습니다. 풍부하고 화려한 비주얼을 세계적인 작가들의 설명을 들으며 즐겨 보세요! 짜릿한 역사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세계사 학습 완성!
세계사를 복잡하고 지루하게 다루면, 자칫 흥미를 잃기 쉽습니다. 《기탄문명탐험》은 이에 주목합니다. 이 책은 선사시대부터 21세기까지 전 세계의 역사를 시기별, 지역별, 나라별로 체계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세계 인류가 어떤 시련과 영광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게 됐는지 흥미롭게 즐겨 보세요! 세계사의 줄기를 제대로 잡을 수 있습니다.
옛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기탄문명탐험》에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야기 속의 주인공은 한 나라의 왕자나 공주, 전투에서 승전고를 올리는 용맹한 장수, 역사 속 한 자락을 멋지게 기록한 필경사, 가난한 농가의 아이들, 이 나라 저 나라를 다니며 무역을 했던 상인들입니다. 주인공들의 삶을 따라가며 우리가 경험해 보지 못한 수많은 세계를 신 나게 여행하면,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보는 법을 배운 ‘나’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추천사
근원을 아는 어린이가 세계의 리더가 됩니다!
_조한욱(한국교원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이제는 세계의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곧바로 알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세계는 좁아지고 가까워졌습니다. 이렇게 가까워진 세계에서는 국제적인 관계의 중요성이 더욱 커집니다. 나라마다 다른 나라와 활발하고 올바르게 교류하는 것이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국가의 위상을 높이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나라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배우려하는 한편, 자국의 문화를 다른 나라에 알리려 합니다.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게 되면 나라 간의 교류가 쉬워지기 때문이지요.
다른 나라에 대해 쉽게 파악하는 방법은 그 나라의 역사를 배우는 것입니다. 역사 속에는 그 나라가 태어나서부터 겪었던 온갖 기쁨과 슬픔, 번성과 역경, 희망과 좌절이 모두 새겨져 있기 때문이지요. 다른 나라의 역사를 깊이 알게 되면 우리는 그 나라에 대한 단순한 지식을 넘어서 마음으로부터 이해하며 공감하게 됩니다. 그러한 이해나 공감이야말로 올바른 국제 교류의 시발점이 될 것입니다.
기탄교육에서 펴내는 『기탄 문명 탐험』에는 그런 목적에 가장 적합한 특징이 몇 가지 있습니다. 먼저 기탄 『기탄 문명 탐험』의 지식은 정확합니다. 다른 나라에 대한 이해는 올바른 역사 지식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이 책은 이탈리아 출판사에서 만들었지만, 이 책을 쓴 저자들은 세계 여러 나라의 학자입니다. 여러 나라가 관련된 일은 사건을 보는 사람의 국적에 따라 달리 평가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탄 문명 탐험』은 어느 한쪽에도 치우치지 않은 공정한 눈으로 세계사를 조명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기탄 문명 탐험』은 최신 정보를 알려 줍니다. 과거는 변하지 않으니 역사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되었습니다.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 나가고 그러한 사실을 새롭게 해석하면서 역사도 계속 변화해 나갑니다. 『기탄 문명 탐험』은 학계에서 새롭게 밝혀낸 역사적 사실을 독자에게 친절하게 안내합니다. 다른 책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정보를 이 책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 것은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또한 『기탄 문명 탐험』은 풍부하고도 상세한 그림 자료와 사진을 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책에서 지구의 탄생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화석부터 우주선에 이르기까지 구체적이고도 생생한 도판을 만날 수 있습니다. 본문을 아기자기하게 채우고 있는 사진과 그림, 지도 들은 꼼꼼한 고증을 거쳐 완성되었습니다. 공들여 제작한 수많은 도판들은 과거로 향하는 여러분의 상상력에 날개를 달아? 것입니다.
『기탄 문명 탐험』에서 눈여겨봐야 할 것은 그 구성 방식입니다. 특정 역사 시대를 보여 줄 때에 『기탄 문명 탐험』에서는 그 시대에 있었을 법한 장면을 이야기로 보여 줍니다. 사실처럼 생생한 이야기들이 여러분을 역사의 현장으로 데려갑니다.
『기탄 문명 탐험』은 세계사와 나란히 어깨를 마주하고 걸어가는 한국사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원서에는 없는 것이지만, 세계사와 함께 성장해 나간 우리의 역사를 살펴보기 위해 함께 엮어 넣은 것입니다. 그것을 통해 여러분은 세계 여러 나라의 역사적 시기와 그 당시 우리나라의 상황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세계 여러 나라와 올바른 관계를 맺지 않고서는 살아나가기 어려운 것처럼, 우리의 역사도 아주 오랜 지난날부터 세계의 역사와 깊이 엮여 있었다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구화’ 또는 ‘세계화’라는 단어가 체감이 되는 세상입니다. 여러분은 『기탄 문명 탐험』을 통해 세계 역사에 대한 정확하고도 충실한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대의 주인공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 책의 구성
♣ 이야기 마당
어느 한 시대의 마디를, 있었을 법한 이야기로 구성해서 보여 줍니다. 사실처럼 생생한 이야기들이 여러분을 역사의 현장으로 데려갑니다.
♣ 유물 전시 마당
옛날 사람들이 만들고 썼던 각종 도구와 건축, 예술 작품 등이 소개됩니다. 진귀한 사진과 사실적 지도, 정교한 그림 들을 눈여겨봅니다.
♣ 생각 노트
이 책을 읽으면서 배우고 익힌 점을 정리합니다. 역사를 돌아보고 정리하면서 생각하는 힘을 키워 나갑니다.
♣ 우리나라의 역사
이 책에 해당하는 시대의 우리나라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동시대의 세계 역사와 우리나라 역사를 비교해 봅니다.
'출간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날고 싶어! - 꿈공작소 07 (0) | 2011.05.25 |
---|---|
기탄 문명 탐험 4 - 로마 (0) | 2011.03.04 |
HUNTED 추적 하우스 오브 나이트 5권 (0) | 2010.12.30 |
꿈공작소-06 천재는 학교를 싫어해! (0) | 2010.12.15 |
꿈공작소-05 마음이 아플까봐 (0) | 2010.12.03 |